자궁근종은 자궁 내 근육층의 평활근에서 발생합니다. 한 세포가 지속적으로 분열하여 결국에는 주위 조직과
확연히 구별되는 단단하고 어슴푸레한 빛깔의 고무처럼 질긴 혹이 됩니다. 그 크기는 육안으로 구별할 수
없을 정도로 작은 경우부터 자궁의 모양을 심하게 바꾸며 복강 내를 가득 채워 갈비뼈에 이를 정도로 큰 경우까지
다양합니다. 또한 여러 개의 근종이 함께 발견되는 경우도 흔합니다. 현재 자궁근종의 원인을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여러 연구와 임상 경험으로 몇 가지 가능성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자궁근종은 위치에 따라 점막하근종, 장막하근종, 자궁벽내근종으로 구분됩니다. 각각 증상에 차이가 있습니다. 점막하근종은 자궁내강 안으로 자라면서 생리기간이 길어지게 하며 과다생리를 유발합니다. 장막하근종은 자궁 밖으로 자라면서 때로 방광을 누르거나 배뇨기능 이상을 초래합니다. 만약 자궁 뒤쪽으로 자라는 큰 혹이라면 직장을 눌러서 변비를 일으키거나 척수신경을 눌러서 허리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드물게 자궁근종의 성장이 너무 빨라서 혈액 공급하는 혈관보다 빨리 커지면 급격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이 영양공급을 받지 못하면 근종은 사멸하기 시작합니다. 사멸되어 흐물흐물하게 변하기 시작하면 변성되는 근종으로부터 나온 물질들이 주위 조직으로 침투하여 통증과 발열을 유발합니다. 만약 자궁근종이 자궁내막이나 자궁장막에 매달려 있는 상태이면 근종이 꼬이면서 혈액공급이 차단되고 따라서 통증이 급격하게 유발됩니다.
자궁근종은 악성(암)이 아닙니다. 또한 임신을 방해하는 경우도 드물기 때문에 폐경이 되어 호르몬 수치가 감소하면 자연스레 크기가 작아져 없어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지켜보는 것이 최선의 치료가 될 것입니다.
자궁근종에 작용하는 약물요법은 근종을 제거하지는 못하지만, 크기를 줄이고 생리를 규칙적으로 바꾸며 과다출혈이나 골반통증 등의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질을 통하거나 복강경을 통하여 자궁근종에 접근해서 고주파를 이용하여 근종을 녹이고 파괴시켜서 자연스럽게 위축을 크기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입원이 필요 없고 정상 자궁을 그대로 보존하는 방법으로 환자 만족도가 매우 높습니다. 그러나 1회 시술로 완벽한 처치가 안되어 2~3회 시술하는 경우가 있고 아직 보험대상이 아니라 다른 방법에 비해 비용부담이 큰 게 단점입니다.
앞으로 아이를 낳을 계획이 있거나 자궁을 온전히 보존하고자 할 때 선택합니다. 자궁적출술에 비해 재발가능성은 있지만 자궁을 보존하기 때문에 환자의 만족도는 높습니다. 경험 많은 집도의가 수술하는 경우에는 개복수술보다 결과가 좋습니다. 수술하는 의사의 시야가 확대되어 작은 병변까지 확인할 수 있고 수술 후 회복이 빠르고 유착이 적은 점이 큰 장점입니다. 자궁내막하근종의 경우에 자궁경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가장 확실한 처치방법이며, 다른 치료방법이 없을 때에 선택하는 수술법입니다. 악성(암)이 의심되거나, 재발가능성이 높거나, 다른 방법으로 치료가 잘 안될 때 선택합니다. 복강내시경을 이용하여 수술하고 질과 난소를 100% 보존하므로 수술 후 부부관계나 일상생활에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자궁근종은 암이 아닙니다.
또한 서서히 자랍니다. 꼭 치료할 필요가 있는지, 치료방법의 장단점은 무엇이며 자궁근종의 위치, 크기, 성장속도, 개수, 자신의 증상, 향후 출산계획, 나이, 수술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다시 한 번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